본문 바로가기

썸렛 바구니

🧺 1월 9일 썸렛 바구니 -18.3% (ft. 양적긴축, 나스닥 하락, 증시 전망)

출처: giphy


지난주 썸렛 바구니에는 중국 CATL과 애플,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청약일에 투자할 예정)이 담겼는데요.
9일 기준 수익률 -18.3%를 기록했어요 😭

이렇게까지 수익률이 폭망한 이유는,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긴축 가능성을 시사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양적긴축(QT: Quantitative Tightening)은 중앙은행이 보유한 자산을 팔아 번 돈을 시장에 풀지 않고 가지고 있는 걸 뜻해요. 그만큼 시장에 떠도는 돈의 양을 확 줄여버리려는 것. 기준금리 인상으로도 물가 안정 등의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쓰는 방법으로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과 기준금리 인상으로도 모자라, 양적긴축을 한다고 하니까 전 세계 증시가 많이 흔들렸는데요. 뉴욕 증시의 3대 지수인 다우지수, S&P500 지수, 나스닥 지수도 크게 내렸다고.

미국 증시에 대한 전문가의 전망은 엇갈리고 있는데요.
긍정적: 조만간 2021년 4분기 실적이 나오면 주가가 오를 것이다. 공급망 대란도 해소되고 있어서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실물 경제가 회복될 수 있다.
부정적: 기업과 실물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 연준의 긴축 움직임이 워낙 큰 이슈라, 이 이슈를 극복하고 증시가 오르긴 어렵다.

다만 전문가들은 미국 증시 상승폭이 지난해보단 낮을 것이라는 점, 변동성이 클 것이라는 점에서는 같은 목소리를 냈어요. 소비 관련 종목과 석유 관련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할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조만간 썸렛이 다룰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카카오뷰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