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썸렛 바구니

🧺 움직이지 마, 움직이면 내린다! (ft. 전부 마이너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변동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주 썸렛 바구니에 들어있는 종목 중 단 한 종목을 제외하고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했어요 😭

 

단 한 종목은 바로 CATL(0.36%)인데요. 

 

1. CATL | 491.79위안 → 493.55위안

올랐다고 하기에도 애매한 수익률을 기록한 이유는, 호재와 악재가 함께 있기 때문. 

 

먼저 호재를 얘기하자면, CATL은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3위에 올라 있는 일본 파나소닉과 함께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어요. 1위와 3위의 만남으로 큰 시너지가 기대되는 상황. 이에 따라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돼요 💥

 

악재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니켈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다는 거예요. 니켈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건 그만큼 니켈이 부족하다는 얘기도 되는데요. 니켈을 구하기도 어렵고, 구해도 비싸게 사야 하다 보니 CATL을 비롯한 전기차 배터리 회사가 배터리를 만드는 데 차질을 빚을 수 있어요. 그럼 실적도 좋아지기 어렵고요. 니켈 가격은 당분간 내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요. 


 

손실률 TOP3는 LG에너지솔루션(-8.75%), 코카콜라(-7.43%), 넷플릭스(-5.92%) 입니다. 

 

1. LG에너지솔루션 | 42만 8500원 → 39만 1000원

상승이 기대됐던 코스피200 지수 편입일(11일),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오히려 내렸어요. 앞서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인 기관 투자자의 의무 보유 기간이 끝난 데다, 코스피200 지수에 포함되면 공매도가 가능해져 이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낮아졌다는 분석이 나와요. 

 

뿐만 아니라 LG에너지솔루션 역시 전기차 배터리 회사로, CATL과 같은 악재를 겪고 있어요. 

 

2. 코카콜라 | 62.57달러 → 57.92달러

맥도날드, 코카콜라 등 글로벌 식음료 기업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에서 영업을 지속하다가 얼마 전 러시아 보이콧을 선언했어요. 

 

보이콧을 선언하기 전까지, 러시아에서 계속 영업하는 기업들에 실망한 소비자들은 #보이콧 맥도날드(#BoycottMcDonalds), #보이콧 코카콜라(#BoycottCocaCola)라며 불매운동을 벌였고요

 

맥도날드는 러시아에서 전체의 9% 매출을, 코카콜라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전체의 20% 매출을 내고 있어서 보이콧을 안 해도 비판을 받아 주기가 내릴 수 있고, 보이콧을 하면 실적에 타격을 입어 결국 주가가 내릴 수 있어요. 

 

3. 넷플릭스 | 361.73달러 → 340.32달러

성장성에 대한 의문이 풀리지 않으면서 계속 내리고 있는 넷플릭스 주가. 

그렇다면 지금은 진입하기 좋은 시점일까요?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이 콘텐츠를 읽어보는 걸 추천해요! 

 

참고로 누적 수익률 TOP3는 LG에너지솔루션(30.33%), KODEX WTI원유선물(H)(26.51%), 엔비디아(0.71%)랍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카카오뷰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