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퀀트 투자

퀀트 투자: 시장 국면(Market regime) 분석, 성공률, 변수

 

 

존's 큐레이션
이번 시간에는 계량적 분석을 통해 현재 주식 시장이 어떤 상태인지 판단하는 방법을 소개하기로 했는데요.
오늘은 시장 국면 분석이 무엇인지, 어떤 게 좋고 어떤 게 나쁜지 등을 간단히 짚어볼 거예요. 그리고 시장 국면 분석하는 법을 몇 회에 걸쳐 상세하게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시장 국면(Market regime) 분석?

시장 국면이란, 쉽게 말해, 현재 시장이 놓인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시장 국면을 분석한다는 건, 현재 주식 시장이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를 판단한다는 걸 뜻하고요.

시장 국면 분석의 좋은 점

1️⃣ 주식 시장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요.

시장 국면을 분석하는 기준은 모두 다른데요. 우선 자신만의 기준을 한 번 세우면, 주식 시장에 미치는 어떤 일이 생겨도 흔들리지 않고 사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투자자로서 주식 시장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만큼 중요한 건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일시적인 이벤트에 따라 주식 매매를 해 손해를 볼 위험을 낮추게 되기 때문입니다.

 

2️⃣ 시장 국면이 어떻게 변하든 미리 대비할 수 있어요.

시장 국면을 나누어 분석할 수 있게 되면, 각 국면에 맞는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또는 어떤 국면이 와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짤 수도 있고요. 물론 처음에는 시행착오를 거쳐야 할텐데요. 나름대로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포트폴리오를 짜고나면 매매를 자주 하지 않아도 돼서 몸도 편안하고, 오히려 수익률도 높일 수 있어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일시적인 이벤트를 반영해 자주 주식 매매를 할 경우 몸도 피곤하고, 손해 볼 가능성도 높아요.

 

3️⃣ 예측에 성공하면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어요.

시장 국면 예측에 성공만 한다면 투자 수익률이 수직상승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그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은데요.

시장 국면 분석의 안 좋은 점

1️⃣ 변수가 많다.

시장 국면 분석이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에요. 여러 문제점도 있는데요. 우선 어렵습니다. 시장 국면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지식이 꽤 많이 필요하고 언제,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변수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 국면을 분석한 기사의 일부를 가져와봤는데요. 길지 않은 분량인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물가지수(CPI)부터 인플레이션, 테이퍼링, 달러화, 기준금리 등의 각종 변수가 등장하고 있어요. 이렇듯 각종 변수가 미칠 영향, 인과 관계 등을 살펴볼 수 있어야 제대로 시장 국면을 분석할 수 있답니다.

2️⃣ 유명 경제학자들도 예측 성공률이 낮다.

시장 국면 분석은 우리뿐 아니라 유명 경제학자들도 어려워합니다. 자산 운용 규모가 70조 원에 이르는 세계적인 헤지펀드 ‘GMO’의 회장 제레미 그랜덤(Jeremy Grantham)의 경우, 올해 1월 “미국 시장은 버블이 확실하며, 봄에서 여름 사이 버블이 터질 것”이라고 예측했었는데요. 그의 예측이 무색하게도 S&P500 지수는 올해에만 신고가를 54번 갈아치우며 순항중이죠.

다음 시간: 시장 국면을 분석하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

시장 국면 분석이 어렵다고 말씀드렸지만 그래도 우리가 할 수 없는 건 아니에요!
이 차트는 제가 쓰는 방법인데요. 저는 수많은 변수를 이겨내고 효과적으로 시장 국면을 분석하기 위해 ①세 가지 계량 변수를 근거로 시장 국면을 분석한 뒤, ②백테스트를 통해 해당 방법의 효과를 측정해보고 있어요. 한 마디로, 계량적(=퀀트) 방법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단순한 모델을 만들었다는 것.
저는 시장 국면을 분석할 때 반등, 상승, 불안, 붕괴로 나누어 보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화에서 다룰테니, 기대해주세요!